산행.여행/경기.호남

여주의 불교박물관 <목아박물관>

바위산(遊山) 2015. 2. 22. 11:14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은 10개의 금언으로 되어 있는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念身不求無病)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긴다. 그래서 성인인 부처님께서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로 하였느니라.

2. 세상살이에 어려운 일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處世不求無難)
세상살이에 어려움이 없으면 교만하고 사치스러운 마음이 반드시 일어난다. 그 래서 근심과 어려 움을 해탈의 길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3.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究心不求無障)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움이 거쳐야 할 과정을 무시하고 넘어서게 된다. 그래서 장애를 소요(逍遙)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4. 수행에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立行不求無魔)
수행에 마가 없으면 서원이 견고하지 못하다. 그래서 마구니를 법의 도반으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5. 일을 도모함에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謀事不求易成)
일이 쉽게 이루어지면 뜻이 가볍고 오만해진다. 그래서 일의 어려움을 편안한 즐거움으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6. 사람을 사귐에 있어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交情不求益我)
나만 이익을 얻고자 하면 도의를 무너뜨리고 잃게 된다. 그래서 나를 손해되게 하는 벗과 사귀는
것으로도 재산으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於人不求順適)
남이 나의 뜻에 무조건 순종하면 스스로 우쭐거리는 마음이 생긴다. 그래서 나 의 뜻을 거역하는  사람도 동산의 숲을 삼으라 하였느니라.

8. 덕을 베풀되 대가를 바라지 말라.(施德不求望報)
 덕을 쌓음에 있어서 대가를 바라면 내가 의도하는 것이 있게 된다. 그래서 왕성하고 영광스러운 덕이라도 헌신짝처럼 여기라 하였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見利不求霑分)
분수에 넘치는 것을 바라면 반드시 어리석은 마음이 움직인다. 그래서 작은 이익을 부귀로 여기라 하였느니라.

10.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해명하려고 하지 말라.(被抑不求申明)
해명하려고 하면 아상(我相)과 인상(人相)을 없애지 못한다. 그래서 억울함을 받아들이는 것을 수행의 문으로 삼으라 하였느니라.

 

 

명절연휴에 여주로 집결한 처가식구들과 함께 찾아간 곳은 여주의 '목아박물관'이다. 1989년 설립된 '목아박물관'은 불교유형.무형문화재를 전시한 불교박물관으로 야외전시장, 실내전시장, 카페, 화랑과, 문화상품판매장 등이 들어서 있다.

야외전시실은 단군신화와 관련된 조각상을 모은 ‘한얼울늘집’(고려시대양식)과 500개의 나한상이 있는 ‘큰 말씀의집’(조선시대양식), 전통양식에 머물지 않고 현대적 조형미를 적극 수용한 ‘석조미륵삼존불입상’, 사천왕상이 있는 ‘마음의문’. 백의관음의 흰색에 대한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흰빛이 많은 여주 화강석을 사용한 ‘석조백의관음입상’, ‘하늘교회’안에 직접 조성한 예수님상 등 다채로운 대형 조각품들을 관람 하실 수 있다.

 

 

 

 

 

 

이곳에서는 하회탈, 각시탈, 귀여운 동물탈 바탕에 색상혼합이 가능한 클레이를 이용하여 화려한 색감이 돋보이는 개성있는 탈 꾸미기의 학생들을 위한 체험교육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으며, 간단히 차를 즐길 수 있는 공간과 기념품 판매장도 있다.

 

 

 

 

 

 

 

 

 

실내 전시장은 지하1층~지상3층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불상을 만드는 재료와 의식법구 - 장엄구- 불상의 종류 - 복장유물 - 사찰관련 유물 - 스님의 생활 - 세계의 불상 - 목조각도구 - 시대별 불교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다.

 

 

 

 

 

 

 

 

 

 

 

 

 

 

 

 

 

 

 

 

 

 

 

 

먹거리 챙기려 애교떨고 달라붙는 고양이▲

 

 

 

 

 

 

 

 

목아박물과 박찬수관장이 40여 년간 조각한 150여점의 대표작품들을 전시한 공간으로, 본 전시실에는 팔상성도, 아미타삼존불좌상, 국보 제78호와 83호 금동미륵보살모작상, 백제관음상, 수미단 등 목조각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다수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불교 발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실▲

 

 

 

 

 

 

 

 

 

 

 

 38235

 


노인전문정신과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