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건강상식

경침(요침)의 효능과 사용법

바위산(遊山) 2013. 12. 29. 16:22

경침(요침)의 종류는 소나무, 편백나무, 오동나무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가격도 1만원 이하에서 2만원까지 여러 종류가 있으나, 종류에 연연할 필요는 없으며, 내 몸에 맞는 규격을 골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다음은 경침의 효능과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허리에 사용하기>

인체에서 허리는 기둥과도 같다. 그허리가 고장이 나면 건강의 질은 매우 떨어진다. 일새에서 80%가 허리 통증을 겪게 된다. 그중에서 5%정도만이 수술을 요한다. 일단 허리에 협착증이나 디스크가 생기거나 목디스크가 생기면 병원을 찾아가 치료도 해보고 민간요법도 써보지만 쉽게 낮지를 않는다. 저도 1년반동안 허리통증으로 고생을 하면서 병원치료도 해보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다가 경침과 빠르게 걷기 전술한바와 같이 운동요법으로 효과를 보았다. 운동은 경침(요침)을 이용한 운동법으로서 경침은 척추탄성곡선을 인체공학적으로 만 든 나무토막으로서 허리뼈의 건강한 탄성곡선을 되살려 주는 기구.  1회 5~10분씩씩 하루 2~3회만 해 준다면 강한 허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림과 같이 편평한 바닥에 요침을 고이고 누워 걷듯이 다리를 번갈아 가며 움직여 줍니다.  움직일 때 동작이 끊어지지 않게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동작이 커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펼 때는 다리가 바닥에 완전히 닿게 하고, 구부릴 때는 발뒤꿈치가 엉덩이에 닿을 정도로 굽히기를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을 다리를 펼 때 종아리를 바닥에 친다는 기분으로 두들겨 줍니다. 이렇게 하면 종아리 쪽의 정맥의 펌프작용을 왕성하게 하여, 정맥혈의 귀로순환이 촉진됨으로서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 준다. 이렇게 해서 척추를 바로 잡았으면, 이제는 교정된 척추를 유지하는 것이다.

 

<목에 사용하기>

 

목이 파프거나 목디스크로 고생하는 분들도 경침을 이요하면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먼저, 경침을 베고 누워서 목을 좌우 전후로 움직여 가장 편안한 자세를 잡아 본다. 그러면 좀 편안하게 느껴지는 위치가 있다. 경침을 목에 베고서 머리를 전후좌우로 살살 움직여가면서 운동을 하여주면 된다, 주위를 요할 것은 허리나 목이나 베고 누워서 너무 오래 있거나 잠이 들면 신경이나 근육이 굳을 수 있기 때문에 1회에 5분 이내로 여건이 되는대로 수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노인전문정신과 전문